학과선택을 위한 표준 분류 계열 정보(공학계열_전기·전자·컴퓨터)

학과선택을 위한 표준 분류 계열 정보(공학계열_전기·전자·컴퓨터)

전기·전자·컴퓨터

전기・전자・컴퓨터 영역은 전기・자기 및 전자에 관한 과학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각종 기기 및 정보의 제어를 연구하고 응용・개발하는 기술 학문 분야이다. 구체적으로 전기, 전자 및 제어계측 공학 영역, 그리고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교환을 구현하는 통신 영역,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자료 및 이를 이용한 각종 응용체제를 개발하는 컴퓨터 영역, 정밀광학기기를 연구하는 광학 영역, 그리고 의학과 공학 분야 간의 학문적 방법론/개념/기술/기기 등에 대한 상호 응용을 연구하는 의공학 영역 등으로 구분된다. 관련 세부전공으로는 전기공학, 전자공학, 제어계측공학, 전산학・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응용소프트웨어공학, 광학공학, 의공학 등이 있다. 


1. 전기공학

전기공학 분야는 전기에너지의 발생원리, 전력시스템을 포함한 제어, 회로설계, 그리고 통신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연구 분야로는 회로이론, 전력시스템, 전기전자재료, 제어공학, 신재생에너지공학 등이 있다. 


2. 전자공학

전자공학 분야는 지식 산업의 핵심 영역인 컴퓨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정보통신, 가전, 로보틱스, 신호 및 영상 처리 분야 등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반도체 소자 및 설계, CAD 및 집적회로 설계, 디스플레이공학 컴퓨터 구조 및 설계, 초고주파 회로, 유무선 통신 시스템, 인터넷 및 초고속 컴퓨터 통신망, 신호 및 영상 처리,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비전, 로보틱스, 의료 전자공학 등이 있다. 


3. 제어계측공학

제어계측공학 분야는 인간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기술을 다루는 응용과학 분야로서 각종 기계시스템이나 전자기기 등에서 다양하게 응용되는 정밀한 센서와 전기, 전자, 광신호 등의 정보처리 및 분석기술 개발 및 응용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회로해석론, 신호해석, 자동화시스템설계, 센서공학, 전자기학, 제어공학, 계측공학, 디지털제어공학 등이 있다. 


4. 광학공학

광학공학 분야는 물리학을 기초로 하는 응용과학으로 정밀광학기기, 광통신, 반도체와 관련된 광소자, 광정보 처리, 레이저 및 계측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디지털공학, 기하광학, 파동광학, 물리전자공학, 광통신학, 전자기학 등이 있다. 


5. 의공학

의공학 분야는 의학과 공학 간의 학문적 방법론, 개념, 기술, 기기 등을 상호 교환 및 응용을 연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두 학문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는 학문이다. 


6. 응용소프트웨어공학

응용소프트웨어공학 분야는 전산학・컴퓨터공학에서 요구되는 각종 기술을 개발하여 소프트웨어 및 게임개발 산업 등에 적용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컴퓨터 과학,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개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이산수학, 컴퓨터구조학, 정보관리, 컴퓨터 시스템 및 네트워크 등이 있다. 


7. 전산학·컴퓨터공학

전산학・컴퓨터공학 분야는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와 관련된 여러 관련 기술을 익히고, 이를 각 분야에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전산 기초, 전산 응용, 하드웨어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컴퓨터통신,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구조, 컴퓨터인공지능,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그래픽스 등이 있다. 


8. 정보·통신공학

정보・통신공학 분야는 소프트웨어 공학 기술에 기반한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해, 정보시스템에 대한 계획・분석・설계・구축에 필요한 체계적인 방법론, 빠르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정보 전송 기술 등의 구현을 위해 기초 기반 학분 및 최신 기술들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정보수집 및 관리기술, 정보분석, 정보교환, 정보보안, 컴퓨터시스템 네트워크, 광통신, 광전송, 전파통신, 위성통신 등이 있다. 


코코스 입시설계 및 학습지도센터

입시 상담 환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