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선택을 위한 표준 분류 계열 정보(공학계열_기계)

학과선택을 위한 표준 분류 계열 정보(공학계열_기계)


기계

기계는 기계・교통・조선해양・항공우주 산업분야의 핵심기술 영역으로, 기계 및 관련 장치의 설계・제작・시험・활용 등에 관한 기초적・응용적 분야를 연구하는 기계영역, 물류이송, 교통영향, 교통안전시설, 교통계획, 대체교통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질과 원인을 탐구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교통영역, 해양과 항공우주의 제반 운송, 개발, 제작 등에 관련된 분야를 연구하고 적용하는 조선해양・항공우주 영역으로 구분된다. 관련 분야로는 기계공학, 기전공학, 조선・해양공학, 항공・우주공학, 철도공학, 자동차공학 등이 있다. 



1. 기계공학

기계공학은 각 종 기계와 관련된 장치 및 부품의 설계, 제작, 활용, 관리 등에 관한 이론적 및 응용적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로, 주요 교육내용은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공학, 정역학, 동역학, 제어공학, 기계제도, 생산공학, 기계설계, 전열공학, 유체기계, 에너지공학, 동력공학 등이 있다. 


2. 기전공학

기전공학은 기계공학에 전기・전자공학을 융합한 학문으로서, 기계의 원리, 제작방법, 계측, 제어 등에 대한 이론적 및 응용적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로, 주요 교육내용은 자동화시스템, 로봇공학, 시스템해석, 초정밀기계공학, 지능시스템설계, 마이크로파센서시스템, 소음진동제어, 센서응용 등이 있다. 


3. 조선·해양공학

조선・해양공학은 기초과학을 토대로 하여 기술적인 문제를 공학적으로 구현하는 응용과학이며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설계, 생산, 건조, 운용, 개발 등을 연구하는 분야로, 주요 교육내용은 용접구조설계, 선체추진기설계, 생산시스템공학, 선박진동학, 해양구조물설계, 선박조종제어공학, 구조진동설계, 해양환경설계, 음향소음공학, 선박동력장치 등이 있다. 


4. 철도공학

철도공학은 차량과 함께 대표적 육상교통시스템으로 대도시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일반철도, 고속철도 및 경전철로 이루어진 철도시설의 전반에 걸쳐 대도시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본질과 원인을 탐구하고, 그 해결방안을 교통공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철도차량공학, 철도안전공학, 철도신호특론, 교통계획설계, 철도차량유공학, 차량공조시스템, 철도관제시스템특론, 철도환경공학, 철도동력공학 등이 있다. 


5. 자동차공학

자동차공학은 미래 자동차 기술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동차 구동학, 제동시스템, 차량동역학, 섀시, 차체설계 등의 각종 자동차 설계 및 제조에 관련된 응용공학을 친환경, 고안전 및 지능형의 자동차로 개발하기 위해 연구하는 분야로, 주요 교육내용은 자동차재료학, 내연기관, 자동차음향및진동제어, 자동차설계학, 차량동역학, 자동차환경공학, 파위트레인설계, 대체에너지공학, 자동차구조해석, 지능형자동차 등이 있다. 


6. 항공·우주공학

항공・우주공학은 첨단 항공우주산업의 발전 추세에 맞추어 항공우주, 항공기계, 항공운항 등의 원리 탐구와 그 응용 대상으로 항공기, 무인기, 우주추진 발사체, 인공위성, 유도무기 등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공기역학, 공력소음, 항공기구조역학, 항공우주추진, 비행역학, 연소공학, 우주역학 등이 있다. 


코코스 입시설계 및 학습지도센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