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선택을 위한 표준 분류 계열 정보(공학계열_건설)

학과선택을 위한 표준 분류 계열 정보(공학계열_건설)


공학계열은 공업생산기술을 자연과학적 방법과 성과에 따라서 개발 및 실천하는 응용과학계열로서, 자연과학이 자연 자체를 대상으로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는 학문이라면 공학은 주로 기계・장치 또는 가공된 재료 등 인위적인 자연을 대상으로 하고, 역시 자연의 법칙을 탐구 하지만 실제로 무엇인가를 생산하는 실천행동에 그 초점을 맞춘다. 공학계열은 공학의 기초이론과 함께 각 전문분야별 이론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험 및 실습의 병행을 통해 창의력, 응용력 등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길러 정확한 판단력과 실천력을 구비한 과학기술 분야의 지도적 인재육성과 고급 과학기술 두뇌의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공학계열은 건설, 기계, 전기・전자・컴퓨터, 재료, 화공・고분자・에너지, 산업・안전, 교육영역으로 구분된다. 




건설
건설영역에서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공간을 창조하는 학문을 배우게 되고, 공학기술과 예술적 측면에서 공간의 계획, 설계, 구조 그리고 시공 등에 필요한 지식을 터득하게 하여 장차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이론과 실무능력을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관련 분야로는 건축학, 건축공학, 조경학, 토목공학, 도시공학, 환경공학 등이 있다.

1. 건축학
건축학 분야는 건축물 전반에 걸친 공학 및 예술적 측면의 교육을 통하여 건축물의 계획 및 설계에서부터 시공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의 이론과 실무를 공부하는 분야이다. 현재 국내 대학의 경우 5년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건축물의 계획, 설계분야를 체계적이고 창의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건축설계, 근대건축사, 서양건축사, 한국건축사, 건축과 형태, 건축의장, 건축재료학, 건축구조역학, 건축프로그래밍, 구조디자인 등이 있다. 

2. 건축공학
건축공학 분야는 건물, 환경 그리고 인간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인간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물단위에서부터 도시규모에 이르는 공간을 경제적으로 시공하고 유지관리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공학기반의 이론 및 첨단기술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건축구조, 구조역학, 철골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구조물 유지관리, 구조물 안전진단, 건축적산, 건축재료, 건축시공, 건설관리, 건축 환경 및 설비 분야 등의 교과목을 포함하며 이러한 요소들을 통합하는 건축공학설계가 있다. 

3. 조경학
조경학 분야는 경관을 조성하는 분야로서 주택 정원, 도시 공원, 자연 공원, 관광지 등을 합리적이고 아름답게 계획, 설계, 시공, 감리 및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경관디자인론, 정원 및 외부공간설계, 조경 수목의 이해, 동양조경문화론, 서양조경문화론 등이 있다. 

4. 토목공학
 토목공학 분야는 인류에게 주어진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인류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또한 친환경 개념과 정보기술 등을 접목하여 보다 나은 건설 및 개발을 위한 융합 연구와 교육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구조공학, 지반공학, 수공학, 환경공학 등이 있다. 

5. 도시공학
도시공학 분야는 현대도시가 안고 있는 각종 도시 문제, 즉 주택문제, 교통문제, 공해문제 등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도시계획의 수립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이를 위해서는 건축, 토목 등의 공학적 측면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심리 등의 인문사회과학적 측면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모색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도시공학, 도시계획, 도시교통론, 도시재개발 계획 및 설계, 도시환경정책, 도시관리 등이 있다. 

6. 환경공학
환경공학 분야는 공중위생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고 자연생태계를 보호할 목적으로 자연과학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환경문제의 해결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폐기물처리학, 상하수도공학, 대기・수질・토양・해양 등의 오염문제 해결과 예방, 소음 및 진동공해 방지, 환경방재학 등이 있다. 

입시컨설팅! COCOS어학원에서 상담받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